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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IET 산업경제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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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서비스기업의 대중국 진출 현황과 전략

저자 조현승, 조철, 박정수, 김숙경, 김천곤 발행일 제 530 호 (2012.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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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제530호 : 2012. 3. 29.
 
ㅇ 중국정부는 12차 5개년 계획에서 소비중심의 내수확대 전략을 강조하고 있어 서비스산업의 성장이 기대
 
- 중국은 서비스산업 분야에서 외자기업과 중국기업 간 합작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부분적인 규제완화를 지속
 
- 중국 국내총생산에서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43%에서 2015년에는 47%로 상승할 전망
 
ㅇ 우리나라 서비스업의 대중국 직접투자는 2003~2010년 기간 중 연평균 18.2% 성장하여 제조업의 5.5% 성장에 비해 빠르게 확대
 
- 국내업체들이 가장 많이 진출한 업종은 제조업 관련 분야인 도소매·유통과 운송·물류이나, 최근에는 지식서비스 분야로 확산
 
- 그러나 서비스기업의 중국진출에는 우리 기업의 경쟁력 부족뿐만 아니라 외국기업에 대한 명시적, 묵시적 규제로 인해 애로가 존재
 
ㅇ 우리나라 서비스기업의 중국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현지 기업과의 합작투자 전략을 강화하고, 중국 내수시장 및 문화를 파악하는 노력이 중요
 
- 중국진출 초기단계에서 현지 기업과의 합자를 통해 중국의 규제와 사회, 문화적 특수성을 극복
 
- 신규 유망서비스, 틈새시장을 발굴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 필요
 
- 중국 서비스시장의 잠재적 규제요소를 파악하여 기업에 제공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노력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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