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중국산업경제브리프

  • 동향분석
  • 중국산업경제브리프

[산업 분석]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진화

저자 김동수 발행일 제 호 (2020.12.31)
원문 pdf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산업 분류상 범의

 

○ 첸잔연구원의 정리를 바탕으로 중국 문화 창의 산업(Cultural & Creative Industries, CCI)의 산업 분류상 정의를 보면, 예술공연, 영상매체, 출판서비스, 애니메이션·게임, 레저관광, 교육 훈련, 디자인 서비스, 회의 전시, 문화장비 등
- 첸잔연구원은 중국국가통계국이 발표한 ‘문화상관산업분류(2018)’와 ‘국민경제산업분류 2019년 수정판(2019)’을 바탕으로 문화 창의 산업을 분류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규모

 

○ 중국의 문화 창의 산업의 규모를 보면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

○ 그동안의 중국 문화 창의 산업 규모 증가는 관련 산업과의 연관성이 높아지고 문화산업의 구조 조정으로 기인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 문화 창의 산업의 디지털화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은 온라인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 중

 

○ 문화 창의 소비 추세의 변화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주요 소비자를 살펴보면 대부분 중년층에서 청년층으로 옮겨가는 추세

-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경우 24세 미만의 청년층 이용자가 전체의 78.6%를 소비

- 영화 관람자의 경우 30세 미만의 소비자가 전체의 약 55%를 차지하는 반면 40세 이상은 11%에 불과하여 사실상 청장년층이 대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