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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온라인 유통산업 동향

저자 김윤태 발행일 제 호 (2021.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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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의식주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과거에는 대면 거래인 오프라인에서 마트, 백화점, 편의점, 슈퍼마켓, 로드숍, 재래시장 등을 이용하였지만 산업기술과 IT기술발전과 맞물려 새로운 사업모델인 비대면 매체인 우체국을 이용한 카탈로그쇼핑이 우리나라에서는 1985년 카드사를 통해서 최초로 등장하면서 고객사용통지서 등에 상품을 소개하고 주문 받는 사업이 전개되었다. 이어서 본격적인 비대면 온라인쇼핑 매체인 TV홈쇼핑으로 GS홈쇼핑과 CJ오쇼핑이 1995년 8월 정부로부터 사업승인을 받고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홈쇼핑사는 12개사로 늘어나 수익을 내고 있다. 또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1996년 6월 국내에서 최초로 인터파크와 롯데이커머스온이 사업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소매유통시장 환경변화 속에 온라인쇼핑은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 슈퍼마켓, 편의점 방문다단계를 합계한 시장보다 큰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그 이면에는 IT기술발달, 카드보급 확대, 인터넷망 확대, 핸드폰 보급 확대, 택배기술발전, 업체 간 치열한 경쟁 등으로 국민들이 인터넷쇼핑을 하는 데 있어 불편 요소들이 해결되면서 언제 어디서든지 이용가능한 환경이 마련된 배경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