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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디지털 실크로드(DSR) 전략과 시사점 - 중국 디지털 기업의 해외진출을 중심으로 -

저자 조은교, 김계환 발행일 제 호 (2021.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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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대중국 기술제재가 지속됨에 따라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의 핵심축 가운데 하나인 디지털 실크로드 전략은 미·중 기술패권 분쟁에 대응하는 핵심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은 글로벌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이 강조되면서 2017년부터 일대일로에 디지털 요소를 공식적으로 포함시키기 시작했다. 알리바바, 텐센트, 화웨이 등의 디지털 기업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전자결제, 스마트시티 등의 분야에서 중국 중심의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해 가고 있으며, ‘중국표준 2035’ 전략과 연계하여 기술표준 분야에서도 일대일로 참여국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동남아를 중심으로 디지털 생태계를 확대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중국의 디지털 글로벌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우리는 디지털 통상 정책 및 관련 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먼저, 우리나라의 디지털 통상 규범 정립에 대한 논의 확대와 대책 마련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아울러, 우리나라도 디지털 新경제질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지역별 맞춤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예로, 동남아시장은 전통적 제조업의 생산기지뿐만이 아니라 디지털시장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투자 목적을 재설정할 필요가 있으며, 아세안의 디지털 전환에 초점을 맞춘 포괄적 전략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