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글로벌 물류시장 동향과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저자 김천곤 발행일 제 호 (2011.11.01)
원문 pdf 
한 국가의 물류 수행능력은 경제ㆍ무역 성장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 글로벌 물류 전문기
업의 육성 및 해외시장 진출은 무역중심 국가인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즉, 포화된 국내 물류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 경제환경 변화에 따른 글로벌 물류환
경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며 신흥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은 2000년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하였는데, 국내 물류
기업 상당수는 해외진출의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여전히 해외시장 진출에 큰 어려움을 겪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시장 진출의 애로사항으로는 진출 국가에 대한 제도, 금융, 문화, 비
즈니스 관행 등 현지 여건에 대한 정보 부족, 전문인력 및 인적 네트워크 부재, 우리나라 물류기업
의 낮은 인지도 및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력 부족 등을 들고 있다.
최근 물류환경 및 글로벌 무역구조의 변화와 동향을 살펴보면 선진국의 위상은 점차 약화되는 반
면, 중국 등 BRICs 국가를 비롯한 신흥국가(자원부국)들의 위상은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새로운
소비시장으로서 물류의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신흥시장에 대한 산업적·지역
적 특성 분석을 통하여 타깃시장과 투자유망 물류부문을 통해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을 위한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첫째, 신흥국가의 내수시장 활성화에 따른 기존 사업 확대 및 신규
물류서비스 제공기회의 확보를 위한 신흥시장 진출 전략 발굴이 필요하다. 둘째, 화주기업들과 동
반진출, 물류네트워크의 공동 구축 및 운영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모델 발굴이 필요하다. 셋째, 타
깃시장별 산업특성을 고려한 산업별 특화 및 품목별 특화 전략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