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산업연구

  • 보고서
  • 학술지 산업연구
  • 산업연구

『산업연구』는 우리나라 산업정책의 합리적 방향 제시와 산업·무역·통상 관련 학계의 학술적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학술지입니다.
연 2회 발간합니다. 많은 투고 바랍니다.

담당자 E-mail: journal@kiet.re.kr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가치 간의 비선형 관계와 산업별 임계수준의 추정에 관한 연구

저자 김종희 발행일 2020.12.31
원문 pdf 

본 연구는 주식시장에 상장된 764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 동안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정도, 재무자료 등을 이용, 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강화할 때 해당 기업의 가치는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추정하고 있다. 또한 두 변수 간의 관계가 해당 기업이 속해있는 각 산업별 특성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으로 얻을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 ESG 지수의 추정 결과, 통신업에서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제조업과 유통업은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그리고 서비스업, 운수창고업, 건설업 등에서 높은 증가세가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강화와 해당 기업의 가치와의 관계에서는 강한 비선형의 관계가 나타나, 우리나라의 기업들에서도 두 변수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U자형의 비선형 관계가 확인되었다. 

셋째, 이와 같은 비선형의 관계는 통신업, 제조업, 서비스업, 금융보험업, 전기가스업 등 5개 산업에서 발견되었다. 

넷째, 비선형 관계를 유발하는 임계점에 대한 추정 결과, 제조업과 금융보험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증가가 기업가치를 상승시키기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통신업과 서비스업의 경우에는 평균점과 임계점의 차이가 거의 없어, 일정수준까지 기업의 사회적 활동의 증가는 기업가치를 상승시킬 가능성이 발견되었다. 나머지 산업에서는 임계점이 극단치에 형성되어 있거나 두 변수 간의 관계가 오히려 선형에 가까워, 기업가치의 상승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