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산업연구

  • 보고서
  • 학술지 산업연구
  • 산업연구

『산업연구』는 우리나라 산업정책의 합리적 방향 제시와 산업·무역·통상 관련 학계의 학술적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학술지입니다.
연 2회 발간합니다. 많은 투고 바랍니다.

담당자 E-mail: journal@kiet.re.kr

코로나19가 지역의 경제활동에 미친 영향: 17개 광역시·도의 산업구조 차이를 중심으로

저자 신현재 발행일 2020.12.31
원문 pdf 

본 연구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따라 지역의 소상공인 사업장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이 인구 이동량을 매개로 지역별 산업구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2020년 7주차(2월 10일~2월 16일)부터 19주차(5월 4일~5월 10일)까지 13주간의 분석기간 동안 17개 광역시·도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와 소상공인 사업장 매출의 관계에 인구 이동량의 매개효과와 산업구조의 조절효과가 존재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구 이동량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소상공인 사업장 매출에 미친 영향에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난 산업은 정보통신업과 운수·창고업으로 나타났으며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지역의 소상공인 사업장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는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통신업의 경우 재택근무 등 언택트 업무처리가 용이하여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타격이 크지 않아 지역사회의 경제활동 위축에도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운수·창고업의 경우 언택트 소비에 수반되는 택배 서비스 수요증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이나 운수·창고업종의 범위가 넓어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추후 보다 세분화된 업종 분류를 통해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지역별 산업구조의 차이가 코로나19에 따른 경제활동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점과 향후 코로나19의 재확산이 발생한 경우 1차 때와 어떤 점에서 경제적 충격이 다르게 나타났는지를 비교할 수 있는 연구라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지역의 산업구조를 언택트 서비스와 접목시키려는 노력을 통해 감염병 위험에 따른 경제적 충격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