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i-KIET 산업경제이슈

  • 보고서
  • i-KIET 산업경제이슈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서비스 모델과 정책 과제

저자 박정수 외 발행일 제 83 호 (2020.05.15)
원문 pdf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2월 중순 이후 서비스업은 특정 업종을 중심으로 소비지출이 감소하면서 생산이 급격히 둔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경영활동이나 소비행태가 변화하면서 비대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일부 업종에서 소비 증가
○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규모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는 없지만, 서비스산업에서의 비중은 아직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
· 통계청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서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거래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규모가 2019년 135조원으로 전년 대비 증가율이 19.4%를 기록
○ 유통을 제외한 여타 서비스업에서는 2010년대 들어 비대면 방식의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여 제공.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이나 온라인교육의 경우 활성화 정책이 요구되며, 전화상담 및 처방과 같은 원격의료는 도입의 필요성 증대 

 

소비자들이 비대면 방식으로 제공되는 비즈니스모델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서비스산업은 과거와 다른 모습으로 진화
○ 플랫폼 기반 비대면 방식 비즈니스모델의 제공과 확산이 변화의 핵심
· 서비스혁신을 주도하고 확산시키는 것은 소비자의 수요 

 

그동안 등장한 다수의 비즈니스모델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코로나19 이전에는 시장에서 제대로 활성화되지 못하였음.
○ 따라서 서비스R&D 지원은 물론 법·제도 정비 및 규제개선, 그리고 사회경제 전반에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 갈등 해소도 필요
· 특히, 기존 진입자와의 이해 상충 문제, 법·제도 미비, 다양한 규제 등이 서비스 제공의 핵심 

동일주제의 보고서

보고서명 저자 발행일 조회수 원문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생산요소별 영향과 시사점 김주영, 김원규 2020.07.23 4106 pdf
Ⅱ. 코로나19가 서비스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구진경 외 2020.04.23 5517 pdf
기업 간 거래 관계와 기업 성장 박문수, 송영진,.. 2020.04.09 46287 pdf
서비스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한중 산업협력 방안 - 글.. 박정수, 이상현,.. 2019.12.30 40619 pdf
우리나라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현황과 시사점 - 글로.. 박지원 2019.12.26 5590 pdf

저자의 관련 보고서

보고서명 저자 발행일 조회수 원문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