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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산업의 경쟁력 평가와 과제 - 신정부의 “안전한 대한민국” 구현 관점 -

저자 박광순 발행일 제 24 호 (2017.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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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산업은 공급자가 생산하고, 서비스 실행자가 집행하여 수요자가 직·간접적 혜택을 누리는 ‘제조+서비스’ 결합형 구조
● 안전제품 시장은 안전서비스 제공을 위한 각종 첨단 장비와 부품, CCTV, 화재감지센서, 이물질 분석기, 안전화, 방호복, 방진마스크 등 다양하게 구성 

 

안전산업의 세계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2,809억 달러이며, 이후 연평균 6.7%씩 성장하면서 2023년에는 동 시장규모가 5,30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 

 

우리나라 안전산업의 경쟁력을 무역수지, 무역특화지수의 변화 관점에서 보면 다수 품목들이 경쟁력 열위 지속 혹은 오히려 악화된 것으로 분석되어 이에 대한 개선 필요
● 문재인 정부가 표방한 “안전한 대한민국” 실천 20개 세부 과제 가운데 안전산업 육성은 세세부 과제로만 언급, 보다 체계적인 접근이 바람직 

 

국내 안전산업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들은 중소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서 동 산업의 활성화와 장단기 발전방안 마련은 해당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강화 및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도 중요
● 주요 안전제품 및 부품의 수입의존적 구조 개선, 관련 취약 기술에 대한 정부 차원의 기술개발 지원 강화, 성장로드맵 지속 수립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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