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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패러다임에 따른 미래 제조업의 발전전략 (1)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발전전략

저자 김경유 발행일 제 호 (2016.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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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기본 성능에 있어 업체별 기술 격차가 과거에 비해 좁아지면서 상품성 차별화를 위해 완성
차업체들은 안전, 편의성 등의 새로운 이슈를 제기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산업에서 환경 및 안전규제
강화, 교통체증, 고령 및 여성운전자 증가 등의 산업환경 변화는 자동차업체들에 과거에 경험하지 못
했던 다양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자동차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를 살펴보고
대표적 융합의 산물인 스마트자동차 차원에서의 발전전략을 논의하였다.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
을 넘어 바퀴달린 스마트폰으로 진화되어 ICT 기술과 유연한 접목을 위해 완성차, 부품업체, ICT업체
간 활발한 협력이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로 다양한 신규 업체가 진입하여 기존 자동차업
체와 공존, 경쟁, 협력하는 산업 생태계의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완성차업체는 물
론 애플, 구글, MS같은 거대 ICT 업체들도 차세대 성장동력을 자동차에서 찾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경쟁영역이 하드웨어에서 시스템으로 확장되면서 서비스 플랫폼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는 경쟁이 일
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제조에만 핵심역량을 집중하였던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경쟁영역이 변
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뒤처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횡단적이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접근방식이 가
능하도록 여러 부문의 이해관계자들의 연계와 협업이 필요하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