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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국의 ICT시장 동향과 진출방안

저자 이경숙 발행일 제 호 (2013.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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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시장은 규모 면에서 브라질(1,300억 달러), 인도(720억 달러),
러시아(650억 달러) 순으로 크다. 2017년까지 성장성 면에서는
인도가 연평균 9.7%로 가장 높고, 베트남·인도네시아 7.6%, 브
라질 5.8% 순이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진출 가능한 유망 업종은
일정 규모의 시장과 고성장이 기대되는 모바일폰, 모바일데이터
서비스, 비즈니스IT서비스 등이다.
IT산업의 신흥국 진출 확대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는 IT 분야의 대
신흥국 지식공유사업(KSP) 확대를 통한 경제협력 기반 강화와
국가 브랜드 인지도 제고 노력이 요구되며 대신흥국 공적개발원
조 및 경제협력자금 지원을 확대하여 신흥국 인프라 구축 및 경
제발전을 지원하고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 해소와 진출 기회로 활
용해야 한다. 또한 신흥국의 스마트 인프라 구축 지원, 신흥국의
사업환경 개선 노력, 신흥국에 전용공단 조성, 중견 부품업체 육
성을 통한 대신흥국 진출 확대 등이 요구된다.
기업의 대응방안으로는 신흥시장에 대해 윈-윈 비즈니스 모델로
인식을 전환하고 원스톱 솔루션 제공 방식으로 소비자의 가치 만
족도 극대화, 신흥시장 소비자의 니즈 파악과 이를 충족시키는
품질 및 가격의 제품개발 능력 확보, IT융합시장에 적극 진출, 신
흥국 정부조달시장 참여 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