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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제조업 전략

저자 장윤종 발행일 제 호 (2013.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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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제조업은 현재 구조 전환기를 맞고 있다. 대기업들은 해외생산을 통해 글로
벌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내를 혁신의 home base로 전환하고 있으며, 중
소기업들은 전문기업이 되기 위하여 R&D와 혁신, 고품질·고기술 제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가 제시한 창조경제 패러다임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
에 잘 부합하는 것이다.
제조업에서의 창조경제 실현은 한국산업을 혁신 추동형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신제품 기술개발이 일상화되고 중소기업들이 혁신역량을 갖춘 전문기업으로 재
탄생하는 것이다.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확보는 혼자만의 힘으로는 힘들고 생태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우수 기술기업 30개사의 10년간 발자취를 살펴보면 성장과 생존, 폐업의
다양한 패턴이 나타난다. 중소기업 역량은 산학연 협력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창
조경제 패러다임에 맞게 한국형 산학연 협력 모델 구축을 위해 범정부적인 컨트
롤 타워와 산학연정 4자 대화가 필요하다.
리스크 높은 신기술·신제품 개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선구안을 가
진 금융이 성장해야 하며 사회적으로 신뢰문화의 확립과 기업의 투명성 제고가
필수불가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