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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른 국내 전자산업의 위상 변화와 시사점

저자 김종기 발행일 제 호 (2007.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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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전자산업은 지난 1995년 시점과 비교할 때, 전반적으로 국내외의 위상이 크게 높아진 것
으로 평가된다. 대내적으로 전자산업은 여타 산업군에 비해 비교적 빠른 성장세로 경제발전을 주
도하였으며, 대외적으로도 컴퓨터와 백색가전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글로벌시장에서
높은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그동안 외환위기와 IT버블 붕괴 등 대내외의 많은 부정적 영향에
도 불구하고 국내 기업들이 신기술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정부의 선택과 집중의 노력으로 경쟁
력을 크게 강화한 결과라 하겠다.
한편, 국내 전자산업은 최근 펼쳐지고 있는 세계 전자시장의 성장세 둔화, 급속한 신기술 발전, 글
로벌 기업간 경쟁 심화 그리고 신흥시장 부상 등의 글로벌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해 나가야 하는 과
제를 안고 있다. 더욱이 융합화(convergence) 혁명이라는 새로운 변화의 물결을 헤쳐 나가야 하
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국내 전자산업은 현재 지적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취약점과 향후 빠르게 전개될 융
합화와 새로운 수요산업의 등장에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우선 글로벌 경쟁력
을 확보하기 위한 원가 경쟁력 강화와 새롭게 전개되는 시장수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제품 차별화 및 다양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미래 신기술 또는 차세대 분야에 대한 선도적
인 투자가 요구되며, 향후 전자산업은 융합화의 진전으로 독자 영역이 아닌 새로운 융합산업으로
전개될 전망이어서 이에 대한 정부와 기업 차원의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