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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 유망시장의 플랜트 발주동향과 진출방안

저자 박광순 발행일 제 호 (2007.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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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우리나라의 해외플랜트 수주액은 254억 달러로서 전년대비 61%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
였다. 이처럼 플랜트 수주가 급증한 것은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이나 수출선 다변화와 같은 적
극적인 노력에 기인하기보다 고유가에 따른 산유국들의 오일머니 확대와 플랜트 증설에 따른 것이
라고 할 수 있다.
미국 등 주요 선진국과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에 대한 지나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인도
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확대하고 있고, 베트남 역시 산업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신흥 유망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양국에 대한 투자가 활기를 띠면서 건설 및 플랜트 시장도 급속히 커지고 있는 것
이다. 인도의 인프라 부문 투자소요액이 향후 5년간 2,7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이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관심이 큰 발전플랜트 분야가 약 1,400억 달러에 이르고 있는 것은 플랜
트 수출선 다변화가 필요한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베트남 역시 연간 시장규모가 향후 55억∼60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어 이들 신흥시장을 적극적으
로 공략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만 규모가 큰 전력플랜트 등의 현지 진출시 가능하면
한국전력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는 물론 신뢰할 수 있는 local partner와의 협업 강화 노력 등이 병
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