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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기업의 CSR(사회적 책임)전략과 시사점

저자 사공 목 발행일 제 호 (2006.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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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도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CSR전략을 채택하기 시작하여 종래의 환경보고서에서
벗어나 ‘CSR리포트'나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정보 발신을 강화
하였다. 또한 CSR전략을 종래의 단순한 사회공헌(기부) 활동 차원의 인식에서 벗어나 기업의 지
속적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경영전략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CSR전담조직 체제 구축 등 추
진체제를 정비하고, 글로벌 차원에서의 대응전략을 적극적으로 구사하고 있다.
우리 기업도 향후 CSR전략 추진을 강화함과 동시에 이를 이해관계자에게 적극적으로 발신하는 노
력을 가일층 경주하여야 한다. CSR활동 추진체제를 정비하여 CSR을 전사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ISO의 CSR 규격화 움직임에도 보다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