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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전자산업의 글로벌 역량 비교

저자 김종기 발행일 제 호 (2005.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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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산업의 글로벌화가 급진전됨에 따라, 글로벌 경쟁력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강조되
고 있다. 특히, 전자산업의 글로벌화는 다른 산업보다 활발하며 이에 따라 경쟁도 글로벌 차원에
서 격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과 일본 전자산업의 글로벌 역량을 비교한 결과, 국내 전자산업의 전반적인
글로벌 역량은 아직 일본보다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의 내부역량보다는 해외
네트워크화 부문에서 여전히 격차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그 격차는 지속적으로 좁혀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기업 내부역량과 네트워크화의 진행 속도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빠른 것으로 분
석되었다.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기업의 내부역량이 비교대상 기업들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
다. 그리고 국내 22대 전자기업(매출액 기준)을 대상으로 국내 전자산업의 글로벌 역량을 비교한
결과, 전체 전자산업의 글로벌 역량에서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높으며 중소기업의 글
로벌 역량은 아직도 낮은 수준인 것으로 평가된다.

국내 전자산업의 글로벌 역량을 보다 강화하고 일본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의 역
량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외부문 즉, 글로벌 네트워크화에 더욱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
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경영 전략의 글로벌화, 원천·핵심기술 및 신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확대, 생
산 및 연구개발의 현지화와 같은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확대, 그리고 정부 차원의 중소·벤처기
업 육성과 대기업·중소기업간 또는 중소기업간 공동 기술연구 등의 협력적 관계가 무엇보다 요구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