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산업의 B2B 도입 현황과 향후 정책방향

저자 김종기 발행일 제 호 (2003.04.01)
원문 pdf 
산업경쟁력 원천으로서 B2B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1999년부터 산업(정부) 차원에서의 e-비즈니스화를 위한 노력들이 지속적으로 추진된 결과, 현재 기업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화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e-비즈니스에 대한 인식도 크게 확대되었다. 또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수준은 그 규모 면에서 급속한 증가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ERP, SCM과 같은 정보화 시스템의 보유비율이 증가 추세에 있는 등 전반적으로 e-비즈니스 인프라 구축이 꾸준히 진척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 산업별 e-비즈니스의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즉, 제조업체의 e-비즈니스화 수준이 아직은 전반적으로 취약하고, 표준화 및 법ㆍ제도 등의 기반 인프라 미비, 제조업과 서비스업간의 e-비즈니스화 격차, 자금 및 투자 부족 그리고 정부투자의 중복성 등 아직 많은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며 산업 차원의 B2B 도입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산업 전체의 e-비즈니스 인프라 확충과 함께, 산업의 B2B 도입을 위한 정책(산업별 B2B 네트워크 구축사업) 등이 지속적으로 시행될 필요가 있다.

우선, 산업 전체의 효율적인 e-비즈니스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표준화, 물류 및 지급결제, 전문인력, 법ㆍ제도 등의 기반인프라 구축, 제조업과 1, 3차 산업간의 e-비즈니스화 격차문제 해결, 산업별 e-비즈니스의 공동활동을 이루기 위한 방안 마련 및 기업간ㆍ업종간 협업체계의 구축 등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책제언들의 효과적 달성을 위해서 e-비즈니스 인프라 확충을 지원하기 위한 별도의 법률도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 B2B 네트워크 구축사업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서는 현재와 같이 정부가 직접 개입하는 방식에서‘간접 개입’방식으로 바뀔 필요가 있으며, 향후 선정될 20개 업종의 B2B에 있어서는 그 진행을 가급적 민간 자율에 맡기는 방식이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동 사업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의 개발과 정부 차원에서 동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