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연구원소식
  • 보도자료

수출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실태와 시사점

제목 수출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실태와 시사점
게시일자 2010-12-23
파일첨부 1293066244966.hwp

産 業 硏 究 院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 제   목  :  수출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실태와 시사점

 - 내용문의  :  홍지승 연구위원 (02-3299-3035)
 
 - 엠 바 고  :  2010. 12. 16(목) 조간부터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요   약  ==
○ 수출중소기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최근 원화 절상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새로운 시장의 개척에도 적극적인 것으로 조사
 - 시장수요가 크고 FTA추진 등으로 틈새시장 진출이 한층 용이해진 유럽, 북미, 중국, 중남미 지역을 전략시장으로 설정
 - 전세계 각국 경제가 모두 불안정해지면서 성장성과 안정성이 큰 시장을 선호한 데 따른 것으로 보임.
○ 국산 제품의 경우 품질, 기술력은 경쟁력이 있으나, 중국산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낮고, 브랜드, 기업이미지, 판매네트워크 등은 선진국에 뒤짐
 - 수출단계별로는 해외시장,바이어 조사, 수출계약 체결, 클레임 등 사후관리 단계에서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호소
○ 따라서 해외 전략시장별로 중소기업의 정책수요에 맞게 스마트한 지원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해외시장별 상품시장, 거래선, 클레임처리 등에 관한 심층적이고 유용한 정보 제공
 - 브랜드, 기업이미지, 판매네트워크, 디자인 등 선진국형 경쟁역량 의 확보
 -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시장개척 수단의 발굴 및 활성화
 - 환율 등 대내외 변동성 증대에 대한 대응 및 위기관리 능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