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KIET 산업경제

  • 보고서
  • 정기간행물
  • KIET 산업경제

센서산업 동향과 현황분석

저자 허 신 발행일 제 호 (2018.11.21)
원문 pdf 

2007년에 스마트폰이 출시된 이후에 센서 수요는 연평균 150%씩 증가하였으며, 자율자동차의 개발이 현실화되면서 관련 첨단센서의 연구개발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모든 기기와 사물을 서로 인터넷으로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사회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스마트 센서 기술은 그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고, 센서를 많이 사용하지 않았던 전통 제조업과 농업 분야에서도 센서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10년 내 전 세계에 1조개가 필요한 트릴리언(trillion) 시대가 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이 센서산업은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 헬스케어·바이오, 웨어러블·모바일 분야 등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산업을 견인하는 핵심 기반기술이 되어가고 있다.
센서산업의 특징은 몇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센서는 칩, 패키지, 모듈의 단계를 거쳐 대부분의 산업에 활용하고 있으며,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간과 기기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고 제품의 기능을 다양화 및 첨단화의 매개체로서, 대부분 산업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된다. 기존 주요 업체들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면 진입하기가 쉽지 않은 면이 있다. 또한 글로벌 전문 부품업체 육성에 적합한 업종으로 소량 다품종 생산특성과 대기업 중심의 수요 기업간 상생협력이 중요한 분야이다. 그리고 기반 산업적, 융합기술, 첨단지식 산업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 조성에 적합한 업종이다.
현재 국내 센서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1%대에 불과하고 기술수준 또한 미국, 유럽, 일본의 60~70%대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외 센서산업의 동향과 센서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국내 센서산업에 대한 진단 및 전망을 하고자 한다.